콘텐츠로 건너뛰기

혈소판 감소증 점상출혈 증상, 진단, 인하대병원 입원 치료 후기

혈소판 감소증 점상출혈 증상, 진단, 인하대병원 입원 치료 후기

혈소판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아마 연마다 신체검사 결과를 받게 되면 혈액 검사 중에 혈소판 수치가 나오기 때문일 것입니다. 혈소판 수치는 우리 몸의 중요한 신호를 주는데요. 이것이 낮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어떠한 식으로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적혈구와 백혈구는 너무 유명하죠. 적혈구는 우리 피의 색깔이 붉게 보이게 하는 이유가 되고 헤모글로빈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잘 알고 또 백혈구는 우리 몸의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지키는 군인 같은 역할과 문제가 생기면 백혈병 때문에 또 유명합니다.

반면 혈소판은 하는 일에 비해 굉장히 잘 알려지지 않아서 아무 사총사 중에서 가장 서운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동네 소아과 내원
동네 소아과 내원

동네 소아과 내원

월요일 아침 일찍 평소 다니던 동네 소아과를 찾아갔다. 지난 토요일까지 휴가로 인한 휴원이어서 다른 곳에 갔던 건데 월요일에 문 열기를 기다렸다가 진료를 봤다. 원장님이 보자마자 점상출혈이라고 피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좋으니 대학병원 혈액종양내과에 가서 오늘 안에 피검사를 꼭 해보라며 진료의뢰서를 써주셨습니다.

집과 그나마 가까운 대학병원이 길병원, 인하대병원 두 곳인데 둘 중 좀 더 가까운 길병원으로 갔다.

인하대병원 입원 식단
인하대병원 입원 식단

인하대병원 입원 식단

소아식으로 입원 식단이 나왔어요. 보호자 식사를 추가하려고 생각했더니 간호사께서 감사하게도 밥이 넉넉히 나와서 같이 드시기도 한다고 귀띔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아이 식사를 같이 먹었는데 엄마 먹으라고 그러는지 아이가 너무 안 먹어줘서 거의 내가 다. 먹은 듯. 소아식이라 그런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간이 적당히 되어 있어서 맛있었어요. 무엇보다, 남이 해준 밥은 늘 맛있습니다.

입원 처음 날
입원 처음 날

입원 처음 날

6인실을 배정받아 입원했다. 입원 즉시 피검사를 위해 손등에 구멍을 내어 무려 7통의 피를 뽑았다. 으으. 진단을 내리기 위해 했던 피검사는 너무 일반적인 검사를 위한 채혈이었고 이번엔 여러 검사를 위한 거라 많은 채혈이 필요하단다. 말도 잘 못하는 아이가 아파 엄마 외치며 우는데 괜찮다고 금방 끝날 거라며 안아주는 것밖에 할 수 있는 게 없었습니다. 그런데요 금방 안 끝내는 피 뽑기. 7통이라니. 흑. 피를 뽑고 난 구멍에 이어서 링거줄을 꼽고 포도당과 다른 주사액들을 투여하기 시작했다.

혈소판감소증 hrombocytopeni

혈소판 감소증이란 말 그대로 어떤 이유로 인해 혈소판이 감소된 것을 의미합니다. 10만 이하가 되었을 경우 의미가 있다고 보며, 2만 이하로 감소된 경우에는 생명에 위험합니가. 혈소판이 감소되면 몸 속 장기내에 출혈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감염 혹은 출혈이나 약물등 특정이유가 있어 감소한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함에 따라 빠르게 호전될 수 있으나 연속적인 혈소판 감소 소견에는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 받게 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질환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예로는 간경변, 간염, 다발성 골 수정, 백혈병, 암, 재생불량성 빈혈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엽산, 비타민B12 필수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으면 여러 특징적인 신호가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데요. 일반적인 경우를 몇 가지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중 두드러진 공통점은 피가 흐르면 혈소판 부족에 의해 응고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 예전과 다르게 출혈이 나면 잘 멈추지 않습니다. 2) 혈류가 섞인 대변, 소변이 나옵니다. 3) 생리량이 늘었다. 4) 쉽게 멍이 생긴다. 3) 코피가 자주 흐른다. 출혈 조심

제일 조심하셔야 할 것은 출혈입니다. 첫째도 둘째도 피가 날 수 있는 경우에 처하시지 않도록 굉장히 주의 깊게 생활하셔야 합니다.

혈소판 감소증 증상

힘이 들게 만드는 요인으로 발진이 있었는데 팔 부위부터 시작해 등, 몸 전체로 퍼집니다. 더운 날씨에 생긴다면 외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피부가 변한 다고 합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었는데 둥그런 보라색 형태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입맛 없어짐 저희가 평소에 맛이 있는 것을 먹고 싶어 하는 생각은 독특한 문제가 없고 건강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식중독 걸린 후에 다. 낫고 나면 밥을 잘먹는 것도 회복이 잘 되었다고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다시 식욕이 돌아왔다는 것은 몸에서 음식들을 다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상태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만일 이와 다르게 식욕이 감퇴하면 뭔가 이상이 있다는 말인데 이렇게 되면 혈소판이 낮아졌다고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높은 세기로 운동하거나 격렬한 활동을 하면 쉽게 부상을 당할 있을 수 있었는데 작은 외상을 입더라도 부상과 비슷한 상처가 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동네 소아과 내원

월요일 아침 일찍 평소 다니던 동네 소아과를 찾아갔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인하대병원 입원 식단

소아식으로 입원 식단이 나왔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입원 처음 날

6인실을 배정받아 입원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