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재발을 반복하는 만성적인 방광통증, 간질성방광염 치료방법은

재발을 반복하는 만성적인 방광통증, 간질성방광염 치료방법은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은 감염이며, 세균, 바이러스 아니면 균류에 의한 감염이 주로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방광 내 미생물의 이동이 간질성방광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인 스트레스, 식이요인, 알레르기, 호르몬 변화 등도 간질성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배뇨장애는 방광의 적절한 기능을 방해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된 요인은 비뇨기 계통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것입니다. 방광의 수축이나 완전한 비뇨 흐름을 방해하는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인에는 방광암, 전립선비대증, 요로결석, 방광근육의 약화, 신경계 질환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약물과 알코올 남용, 신경성 요구사병, 신체적 외상, 중추신경계 이상 등도 배뇨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간질성방광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행동요법


간질성방광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행동요법

다음과 같은 방법들은 간질성방광염의 증상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 패턴의 조절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통한 건강관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 조절 술, 카페인, 탄산음료, 초콜릿, 토마토, 인공감미료 등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신체 활동걷기, 자전거 타기, 편한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체험 소변을 점진적으로 참는 방식으로 방광을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간질성방광염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르게 나타나며, 증상은 연마다 순서에 맞게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심한 하복부 골반부 통증 소변이 마려우면 고통이 심해지고, 소변을 보고 난 후에는 고통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급박뇨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힘듭니다. 빈뇨 하루에 7회 이상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 집니다. 야간뇨 밤에 소변이 마려워 2회 이상 잠에서 깨어납니다. 간질성방광염의 증상은 수일에서 수개월간 지속되며 호전과 재발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월경 때 더 악화될 수 있으며오래 앉아 있거나, 스트레스, 운동 및 성행위와 같은 요인에 반응하여 주기적으로 증상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을 위한 간질성 방광염 예방과 관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이 질환은 방광 벽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잦은 소변볼 때나 배뇨할 때 불쾌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중 하나는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하루에 최소한 8-10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이 희게 되어 방광을 청소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옳은 위생 습관을 이어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병의 예방을 위해 성관계 후에는 소변을 보고 성기 지역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화장지를 사용할 때는 늘 앞에서 뒤로 닦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항균 효과가 있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의류를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허리를 조르는 바지나 너무 파울이 있는 속옷을 사용하면 방광이 압박을 받을 수 있어 간질성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면 속옷을 고르고 너무 따분한 바지나 스키니 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