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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하원칙 뜻과 순서 5W1H 비즈니스 예시

육하원칙 뜻과 순서 5W1H 비즈니스 예시

좋은 정보 5W1H 는 언제 When, 어디서 Where, 누가 Who , 무엇을 What, 왜 Why, 어떠한 방식으로 How 이렇게 6개 영어단어의 머릿글자를 따 온 말인데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라는 내용을 적으면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글을 쓸 때 들어가야 할 여섯 가지 요소라고 합니다. 특히 5W1H는 사실여부가 중요한 기사를 작성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5W1H은 기본적으로 다음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분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먼저 When 언제 Where 어디서을 전달함으로써 시간과 장소가 명확하게 되어 부사적인 내용이 먼저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는 별달리 정해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단 기사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언제 rarr 어디서 rarr 누가 rarr 무엇을 rarr 왜 rarr 어떠한 방식으로 하지만, 순서는 고유한 예일뿐 문장의 구성하는 순서에 대한 규칙은 없기 때문에 쓰고 싶은 것에서부터 시작해도 좋겠지만, 6개의 요소 언제 When, 어디서 Where, 누가 Who , 무엇을 What, 왜 Why, 어떠한 방식으로 How 라는 6 개의 요소를 정리 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육하원칙 예시 5w1h 비즈니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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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하원칙 예시 5w1h 비즈니스 예시

육하원칙은 문서 작성의 기본이지만 객관적인 사실을 올바르게 전달해야 하는 비즈니스 의사소통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고체계입니다. 예를들어 ppt발표나 업무보고를 할 때 본인의 주관적 생각과 사실을 섞어서 말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호란을 주어 분명한 판단을 그르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과 사실을 제3자에게 설명할 때는 가능한 5w1h에 맞추어서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5w1h 기법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초기상황을 설명하고, 둘째 핵심요소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셋째 적절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제안합니다. 이렇듯 5w1h 질문은 상황을 설정하는데 사용이되고1단계, 질문을 통해 얻은 답변과 개요를 바탕으로 핵심요소를 찾은 다음2단계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육하원칙 분류

육하원칙은 기본적으로 다음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분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① When … 언제 (시간) / Where … 어디서 (장소)

먼저 When (언제) Where (어디서)을 전달함으로써 시간과 장소가 명확하게 되어 부사적인 내용이 먼저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Who . 누가 주체 What . 무엇을 물건 행동

다음 Who 누가와 What 무엇을를 전달하여 행위의 주체와 결과가 명확 해집니다.

Why . 왜 이유 How . 어떠한 방식으로 방법마지막으로 Why 왜, How 어떠한 방식으로 가 와서 어떠한 방식으로 그 결과에 이르렀는지 이유와 과정을 설명합니다.

육하원칙 예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유튜브 탁이TV에서 탁이가 5W1H를 이용한 글짓기를 주제로, 누구나 간단하게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글짓기를 할 수 있도록 현실 예문을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위의 예문을 5W1H로 나눠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When 언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Where 어디서. 유튜브 탁이TV Who 누가. 탁이 What 무엇을. 5W1H를 이용한 글짓기 Why 왜. 누구나 간단하게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도록 How 어떻게. 현실 예문 이렇게 차례대로 써 봤지만, 덧붙여 주체가 중요합니다.면, Who을 먼저, 목적이 중요한 것이라면 Why을 먼저 둔다면 더 상대에게 전달하기 쉬운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일 비지니스

육하원칙을 사용하면, 자신도 전하고 싶은 정보의 취지를 빠지는 것 없이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지니스 현장에서 의식적으로 육하원칙을 사용한다면, 상대에게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여러 번 의사소통을 하는 등의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되어, 스트레스가 없고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수험에도 육하원칙은 큰 힘을 발휘합니다. Who 누가 What 무엇을 When 언제 Where 어디서 How 어떻게라는 객관적인 사실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W1H은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리에 쇼핑을 갈 때에도 When (10일) Who (친구와) Where (거리의 옷가게에) What (알로하 셔츠를) Why (여름 대비) How (사려고) 라고 전달한다면, 전달 받는 사람에게 휠씬 더 의도가 전달되고 설득력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육하원칙 순서

육하원칙 순서 는 별달리 정해져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육하원칙 예시 5w1h 비즈니스

육하원칙은 문서 작성의 기본이지만 객관적인 사실을 올바르게 전달해야 하는 비즈니스 의사소통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고체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하원칙 분류

육하원칙은 기본적으로 다음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분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