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명절 대표 음식, 삼색 나물 중 하나인 시금치나물 만들기

명절 대표 음식, 삼색 나물 중 하나인 시금치나물 만들기

얼마 전, 긴 추석 휴가기간을 보내고 제사 음식으로 만들었던 음식이 집집마다.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사 음식은 그 자체만으로도 맛있지만, 기름에 구운 전 종류가 많기 때문에 너무 자주 먹으면 느끼하고, 물리기 일수입니다. 그래서 명절이 지나고 나면 이 명절 음식은 처치 곤란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종류별로 잘 포장하여 냉동실에 두고 먹을 수도 있지만, 냉동실이라도 너무 오래 음식을 넣어두면 상하는 것은 매 한가지 입니다. 이번에는 이런 명절 음식을 어떠한 방식으로 먹으면 질리지 않고, 감미롭게 끝까지 먹을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명절 음식은 기름에 구운 전 종류가 많습니다. 아무리 맛있는 전이라도 이런 음식들을 많이 먹다보시면 나도 모르게 얼큰한 국물이 생각납니다.


imgCaption0
명절음식 종류 4위. 식혜

명절음식 종류 4위. 식혜

식혜는 명절에 모두가 즐겨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저또한 이 식혜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요. 거의 모든 식혜또한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시원하고 달달한 맛에 쌀이 유연하게 씹히는 맛이 꽤나 일품중 하나이죠. 식혜또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만 식혜똑같은 경우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 음식이라서 생각보다. 오랜 끈기가 필요합니다.고 생각됩니다.

식혜를 만드시려면 처음 찹쌀도 괜찮고 멥쌀도 괜찮습니다.

엿기름이 필요한데요. 엿기름을 통해 하루정도 따뜻하게 쌀을 담궈둬야 합니다. 밥알이 위로 띄어오르게 되면 그때 완성이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달달한 식혜 만드셔서 가족들과 함께 즐기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금치 다듬기

시금치는 종류에 따라 그 손질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줄기들이 뿌리 쪽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로 판매됩니다. 좋고 비싼 시금치의 경우 뿌리 쪽이 분홍빛에 굵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시금치는 뿌리 부분을 십자 형태로 칼질을 해서 쪼개줍니다. 오늘 준비한 시금치와 같이 뿌리 쪽이 가는 종류는 밑 단을 통으로 제거해 줍니다. 시금치는 잎과 줄기에 가는 흙이 많이 묻어 있습니다. 밑 단이 잘려서 분리된 시금치 줄기와 잎은 흐르는 물에 씻겨서 흙을 제거해 줍니다.

이같은 경우애 흙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데친 후 조금 더 헹궈서 흙을 완전 제거해 줄 겁니다. 흙을 씻어 낸 시금치들은 줄기가 아래쪽으로 향하게 놓아서 준비해 둡니다. 끓는 물에 시금치를 넣을 때 줄기를 아래로 잎을 위로 향하게 넣어줄 겁니다.

남은 음식 과일

과일을 보관할 때에는 냉장고에 넣기보다는 서늘한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차례상에 많이 증가하는 사과는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과에 나오는 에틸텐 가스 성분이 다른 과일의 숙성을 촉진해 신선도를 떨어뜨리거나 상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사과나 배 같은 과일은 하나하나 개별 포장을 해서 보관해야 냉장고의 잡내가 베지 않고 특유의 과일맛을 잘 보존해 맛을 유지할 있습니다. 특히 과일을 닦지 않고 보관해야 싱싱함을 더 오래 유지할 있습니다.

시금치나물 무치기

이제 나물 무치기 특급 비법을 공개할 차례네요. 처음 볼에 보조 재료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반 큰 술들과 양념 재료나물 간장 1큰술, 참기름 2큰술, 빻은 통깨 2큰술들을 모두 넣고 섞어줍니다. 손질이 끝난 시금치를 양념 위에 올려놓습니다. 시금치를 짜고 나면 덩어리로 모여 있을 건데, 손으로 시금치를 풀어헤쳐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나물을 무칠 때 손으로 조물조물하면서 양념과 나물을 뭉치듯이 무치게 됩니다.

이렇게 무치게 되면 나물에서 물이 빠져나오면서 아삭한 감이 줄어들게 됩니다. 나물을 무칠 때는 최대한 나물에 힘이 가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깔려 있는 양념들을 시금치에 입혀 준다는 느낌으로 시금치에 묻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 음식 상하지 않게 보관하는 방법

전과 같은 기름에 튀기거나 구운 음식은 공기중에 오래 두면 산화되어 나쁜 활성산소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야 빠르게 먹는 것을 추천하지만, 워낙 많은 음식들이 있기에 한 번에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제사가 끝났다면 남은 음식은 상온에 두지 말고,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이 때, 플라스틱 용기 보다는 유리 밀폐 용기에 담으면 공기와 닿지 않아 활성산소를 만드는 확률이 줄어듭니다.

추석의 대표 음식인 송편의 경우는 오래 먹고 싶다면 먹기 전에 찌는 것이 좋지만, 이미 쪄 놓은 송편은 냉동 보관을 추천합니다. 과일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일은 상온에 보관시 노화가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맛과 영양이 모두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사과나 배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를 상하게 만드는 에틸렌 가스를 뿜어냅니다. 따라서 다른 과일들과 분리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명절음식 종류 4위. 식혜

식혜는 명절에 모두가 즐겨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금치 다듬기

시금치는 종류에 따라 그 손질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남은 음식 과일

과일을 보관할 때에는 냉장고에 넣기보다는 서늘한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